2D이미지를 3D로 보이게 만드는 수업 진행
총 5개의 벽을 만든다 (천장과 바닥, 좌우 벽, 프론트 솔리드 하나)
Camera와 Spot Light 레이어를 만들고 빛 방향을 원하는 각으로 설정한다
이후에 여러가지 조정하고 돌고래 이미지 레이어 퍼펫 만져서 배경이랑 컴포지션 합치고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만들었음
↓ 밑으로 강사님 강의 메모 ↓
프로젝션 맵핑 예제
1. 빛 그림자의 영향과 원리
2. 프로젝션의 맵핑의 원리
*무대의 형태를 정확한 비율과 형태로 작업해야 맵의 비율이 동일한 형식으로 작업이 됨
3. 3D layer
1. 스크린무대만들기
- 래퍼런스 되는 레이어를 Composition에 두고
새로운 Solid를 만들어(화면사이즈에 맞게) 중심점은 하단중앙배치 후 바닥레이어 지정
- 바닥레이어는 3D layer 적용 후 x축 Rotation(-90) 적용하고 y축의 크기만 늘린다. (Scale의 링크는 해제후에 y축만)
- 바닥레이어를 복사 후 z축 포지션을 이동해 천장의 위치로 배치 후 레이어 이름을 천장으로 바꾼다.
- 바닥레이어 복사 후 left이름 변환, y축 Rotation (90) 적용 [2 View]에서 한쪽 뷰를 top으로 바꾼다.
- top뷰에서 레프트 레이어를 z축으로 이동하여 바닥레이어 옆면에 맞춰 배치
- left뷰에서 x축의 크기를 조절하여 천장과 바닥의 레이어 높이에 맞춰 크기를 정한다.
- 레프트 레이어를 복사하여 z축으로 이동하여 천장의 오른편으로 맞춰 배치한다.
- Solid 레이어 생성하고 3D layer 적용, bottom 뷰에서 무대 끝부분에 배치
- Right 뷰에서 y축 크기를 천장과 바닥의 높이에 맞춰 크기조절
*옆면의 사이즈와 동일 하지 않으니 주의 하여 크기 작업하기
- 모든 레이어 투명도 100로 높이기
2.프로젝션 카메라 만들기(카메라 라이트 상이 비칠 소스 배치하기)
- 라이트 생성 후 라이트 설정 바꾸기
(*라이트 설정 방식은 공유한 사진에 설정대로 맞춘다.)
Intensity 100%: 스크린의 밝기를 명확하게 하기위해
콘앵글 180도 : 스크린 무대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골고루 빛이 들어가도록 함
콘페더 0 : 스팟라이트의 특징인 방사형의 빛의 외곽이 명확한 상을 표현하기 위해
Casts Shadows 체크 : 쉐도우=스크린의 비추는 상이므로 체크한다.
Shadows Darkness :100%< 스크린에 상이 명확한 명도로 보이도록 함
-카메라 생성하기(35mm)
*너무 광각 또는 만원의 렌즈의 형식으로 만들지 않기
-카메라의 위치에 맞춰 라이트의 포지션을 배치한다.
(카메라 포지션 선택, 복사 → 라이트 포지션에 붙여넣기)
-이미지 소스를 3D layer로 만들고 이미지 배치는 카메라 바로 앞에 배치하고 크기를 1로 줄인다.
(무대의 상이 화각의 크기에 맞춰 스크린에 크게 보여짐)
3. 빛과 연관된 레이어나 라이트의 설정 바꾸기
*3D layer 의 Randerer는 꼭 Classic 3D를 작업한다.
-> CINEMA 4D Randerer 에서는 그림자의 Transmission(투명)을 적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.
(1) 이미지소스의 빛설정
-이미지소스의 Material option에서 설정을 바꾼다.
Casts Shadows - Only
(그림자가 빛에 의해 상이맺혀야 되고 때문에)
Light Transmission - (100% 스크린무대에 검은 그림자가아닌 이미지소스의 상이 명확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)
(2)스크린 무대의 빛설정
- Casts Shadows - off (각각의 무대의 코너에 그림자가 적용되면 안되서)
- Accept Shadows - only (스크린에 그림자 맺히게끔 하는데 스크린의 그늘진곳은 빼고 그림자만 맺히게 하려고 함)
4.돌고래 합성
-1000*1000 컴포지션 만들기(돌고래 소스 작업)
-돌고래 소스 컴포지션에 넣기
-마음에 드는 돌고래에 마스크씌워 화면 가운데에 배치 후 중심점은 돌고래의 센터에 맞춘다.
-puppet tool을 이용해 돌고래의 경추 척추 꼬리뼈에 핀을 꽂는다.
-puppet (advanced tool변환)를 이용해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작업하기(물고기의 움직임을 생각하여 작업하기)
-돌고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 한 컴포지션을 스크린무대의 컴포지션에 배치후 3D레이어를 적용 후 무대에 적당한 위치에 배치
-돌고래 몸에 이미지소스의 상이 맺히지 않도록 매터리얼 옵션에서 어샙트 쉐도우를 off한다.
-돌고래레이어를 복사하고 그림자레이어로 지정후 무대 바닥에 맞춰 배치
-배치한 레이어에 fill이펙트와 가우시안 블러 이펙트를 적용해 자연스러운 그림자 형식으로 바꾸기
-그림자 레이어를 돌고래 컴포지션레이어에 패런츠 링크를 하여 돌고래가 움직일때 같이 움직이도록 함.
-카메라 워킹과 돌고래의 움직임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함
(마지막 4번 돌고래합성은 수정 못하고 수업 끝남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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