에펙 _ 18일차[Face Rigging & Puppet Tool]
페이스 리깅하는법
1.레이어를 나눈 소스를 불러오기 (레이어사이즈)-컴포지션으로 불러오세요
2. 상위 하위 레이어 지정할 부분을 parents &link 적용하기
3. 포지션의 차원분리를 한다음 X축의 움직임(좌우 고개 돌리기)를 키프레임을 적용한다
*10프레임간격으로3개의 키프레임 만들기
-0:오른쪽으로 보이도록 키프레임 만들기
-10:중앙을 바라보도록 키프레임 만들기
-20:외쪽으로 보이도록 키프레임 만들기
* 얼굴은 고개가 돌아갈때 모양이 변형되도록
레이어 우클릭하고 크리에이트->크리에이트 쉐이프 프럼 벡터레이어를 적용한다.
->쉐이프레이어색이 변화가 되니 면색을 목색과 동일하게 맞춰주기
-얼굴쉐이프 레이어의 컨텐트-> 패스->패스2에 동일한 간격으로 키프레임 적용후 단축키 U를 이용해 키프레임적용된 항목만 보이도록 한다.
*불필요한 패스항목은 지워버린다.
4. 컨트롤러 생성하기
-듀익안젤라 패널에가서 상단 회색바에 체인모양을 선택한다.(link& constrains선택)
-하단에 connertor의 톱니바퀴(connertor option버튼)누르기
-2D slider 선택하여 컨트롤러 생성
-생성된 컨트롤러를 크기와 위치 조절하여 배치
5. 작업한 키프레임을 컨트롤러에 링크 걸기
-모든 레이어의 X축 포지션 키프레임과 패스 키프레임을 모두 선택합니다.
-듀익안젤라 패널하단의 커넥터를 확인 properties를 눌러 연결한다.
6.Y축의 움직임을 적용하기
-10프레임 간격으로0~20프레임까지 y포지션에 키프레임 생성
-0:위로 보도록 키프레임 적용
10: 정면
20: 아래
7. y축을 기존슬라이더에 연결하기
- 듀익안젤라 패널에서 back 선택
- 타임라인에서 초록색레이어 선택 후 pick controls 적용
-axis를 y축으로 선택후 모든 Y축 포지션을 선택
- next 적용 후 properties 적용
8. 눈깜빡임 조절
- 듀익안젤라 패널에서 back 선택
-하단에 connertor의 톱니바퀴(connertor option버튼)누르기
-slider 선택하여 컨트롤러 생성(막대모양)
-눈의 깜빡임을 키프레임적용
9. 눈썹 움직임
- 듀익안젤라 패널에서 back 선택
-하단에 connertor의 톱니바퀴(connertor option버튼)누르기
-angle 선택하여 컨트롤러 생성(앵글 조절버튼)
-앵글 조절시 Rotate 툴로 조절하기